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킨, 서민 음식에서 멀어지다: 가격 인상으로 인한 변화

by 딘포드 2024. 5. 23.

 

치킨, 서민 음식에서 멀어지다: 가격 인상으로 인한 변화
치킨, 서민 음식에서 멀어지다: 가격 인상으로 인한 변화

 

치킨, 서민 음식에서 멀어지다: 가격 인상으로 인한 변화

최근 들어 치킨은 더 이상 서민 음식이 아닌 듯합니다.

치킨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 시민들이 시장의 통닭이나 대형마트의 델리 치킨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지난 22일 오전 11시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 통닭 골목에서 막 치킨을 먹고 나온 40대 김모씨는 "치킨 가격이 너무 비싸다"며 "시장에서 옛날 통닭을 먹으니 옛 추억도 생각나고 맛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의 가격 인상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잇따라 치킨 가격을 올리면서 대표적인 '서민 음식'이라는 명성이 무색해졌습니다.

굽네치킨은 지난달 일부 메뉴 가격을 최대 1900원 인상했습니다. 굽네치킨의 대표 메뉴인 '고추바사삭'은 1만8000원에서 1만9900원으로 올랐습니다. 푸라닭도 단품과 세트 가격을 1000원씩 높게 책정했습니다.

제네시스 BBQ는 오는 31일부터 110개 품목 중 23개 품목의 가격을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이달 31일부터 BBQ에서 '황금올리브 콤보' 메뉴를 시키면 2만7000원을 내야 합니다. 치킨 가격이 3만원에 육박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가성비 치킨' 찾으러 시장으로

가격 인상으로 인해 많은 시민들이 '가성비 치킨'을 찾아 전통시장이나 대형마트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습니다. 전통시장에서 파는 통닭이나 대형마트의 델리 치킨 제품, 냉동 치킨 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날 청량리 골목의 한 통닭 가게는 오전 11시부터 대기하는 사람들로 북적였습니다.

대기자 명단 아래에는 5명이 넘는 이름이 빼곡히 적혔습니다. 가게 직원은 가마솥 4개 중 3개에 기름을 붓고 쉴 새 없이 치킨을 튀겨냈습니다.

 

딸과 함께 치킨을 먹으러 왔다는 60대 박모씨는 "6인 가족인데 치킨 3마리는 기본으로 시킨다"며 "맥주나 음료를 추가하면 10만원은 금방이다. 1명씩 번갈아 가면서 계산해도 지출이 너무 크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마포구에서 동대문구까지 치킨을 사기 위해 왔다는 50대 이모씨는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1마리 주문할 가격에 여기서는 2마리를 살 수 있다"며 "집에서 멀긴 하지만 교통비 이상으로 절약된다고 생각한다. 주말에 오면 발 디딜 틈 없이 사람들로 가득 찬다"고 밝혔습니다.

프랜차이즈 치킨과 대형마트 치킨의 가격 비교

프랜차이즈 치킨이 3만원에 육박하는 반면, 대형마트에서는 1만원 이하의 치킨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22일 서울 마포구의 한 대형마트에서 만난 이모씨(50)는 "원래 마트에서 치킨을 잘 구매하지 않는데 요즘 치킨이 워낙 비싸니 한번 사봤다"며 카트 안에 놓인 치킨 한 마리를 가리켰습니다.

랩으로 씌워진 치킨 위에는 7990원이 적힌 가격표가 붙어 있었습니다.

 

그는 "4인 가족인데 1달에 1번 정도 치킨을 시켜 먹는다"며 "가격이 더 오르면 이마저도 줄일 것 같다. 굳이 그렇게 비싼 돈을 주고 치킨을 주문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델리 치킨 판매대를 둘러보던 주부 김모씨(45)는 "요즘은 냉동식품도 잘 나와서 집에서 에어프라이어에 돌려먹으니 괜찮았다. 1만 5000원 정도면 배달해 먹을 텐데 2만원이 넘는 건 부담"이라고 했습니다.

 

치킨 가격 인상이 미치는 영향

전문가들은 치킨 가격이 인상될 경우 시민들이 체감하는 가격 인상 폭이 더 크다고 설명합니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치킨은 쌀처럼 필수적으로 먹어야 하는 품목은 아니지만 국민들이 자주 찾는 메뉴이기 때문에 가격이 오를 경우 시민들의 가격 인상 체감도도 더 클 수밖에 없다"며 "소비자들의 허용 범위를 넘는 수준으로 가격이 인상되면서 가성비 제품을 찾는 이들이 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이 교수는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본부가 가맹점에, 가맹점이 소비자에게 비용을 전가하는 구조"라며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가격 부담을 지게 되는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결론: 치킨의 미래는?

치킨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상되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게 되었습니다.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치킨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면,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들도 가격 정책을 재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지갑을 고려한 가격 정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 치킨을 외면하고 가성비 좋은 다른 대안을 찾게 될 것입니다.

 

 

*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정경호, 8년 만에 MBC 드라마 복귀! '노무사 노무진'에서 유령 보는 노무사 역할

정경호, 8년 만에 MBC 드라마 복귀! '노무사 노무진'에서 유령 보는 노무사 역할배우 정경호가 내년 방송 예정인 MBC 새 금토드라마 '노무사 노무진'(가제) 출연을 확정했습니다.MBC는 정경호가 '노

dinfod.tistory.com